2011년 10월 24일, DVD+영상싱글(BABYMETAL 타올이 들어있는) "ド・キ・ド・キ☆モーニング(DOKI DOKI MORNING)" 으로 인디즈 데뷔. 자국 내에서도 화제가 되었지만 특히 유튜브의 해외 팬들에게 마니악한 인기를 누리기 시작했다.
그도 그럴 것이 초기싱글이었던
"ド・キ・ド・キ☆モーニング(DOKI DOKI MORNING)" 부터 트랜스코어의 리프에 아이돌 뮤직스런 멜로디를 집어넣었으니, 그 충격이 대단했던 것. 그런데 정작 락팬들 사이에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그럴 수 밖에 없는게, 아직 멤버들의 실력이 사운드를 못따라가고 있는데다, 락팬들이 학을 떼는
아이돌핏줄이라...
2012년 3월 7일, 키바 오브 아키바(キバオブアキバ) 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으로 EP앨범 "BABYMETAL × キバオブアキバ" 를 발매한다. 성적은 오리콘 위클리 차트 46위. 타이틀 곡은
"いいね!(Iine!)"
2012년 7월 4일, 두 번째 싱글인 "ヘドバンギャー!!"(Headbangeeeeeer!!) 가 발매되었다. 싱글 타이틀 곡인
"ヘドバンギャー!!"은 이전의 아이돌스런 느낌이 많이 사라진 곡으로 가사 내용도 그렇고 이때 부터 BABYMETAL의 정체성이 확고해진다는 느낌을 준다. 오리콘 위클리 차트 20위를 기록하며 선전하였다. 이 싱글의 인기에 힘입어 같은 해 SUMMER SONIC 2012 에 사이드-쇼로 출장한다. 장소는 회장 내의 푸드코드를 겸한 휴게소 같은 곳에 위치한 아일랜드 스테이지였다. 그리고 다음해인 2013년 메인 스테이지에 등장하며 이때의 일을 회상하는 인터뷰를 하게 된다.
2012년 10월, 12월, 2013년 2월에 각각 I、D、Z~LEGEND“I”/ I、D、Z~LEGEND“D" / I、D、Z~LEGEND“Z”원맨 라이브를 전회 매진시켰다. 다만 규모는 몇백석에서 최대 천오백석 수준으로 작았다. 2012년 11월 10일에는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일본 다음으로 메탈 팬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Anime Festival Asia Singapore 2012"에 초청되어 공연을 가졌다.
보러가자 영상에서는 마지막 곡만 라이브로 이후 두 곡을 더 불렀다고 한다.
2013년 5월 10일, 17일, 18일. 오월혁명이라는 타이틀 아래 오사카와 도쿄에서 4회에 걸쳐 실시된 라이브 하우스 투어도 전회 매진시켰다. 집계에 따르면 총 관객은 7천명 이상이었다고 한다.
2013년 5월 26일 METROCK 2013에 출장.
유튜브 영상
2013년 6월 19일 네 번째 싱글
"メギツネ(Megitsune)"가 발매되었다. 성적은 오리콘 위클리 차트 7위. 마츠리메탈(祭りメタル, 축제메탈), 혹은 와메탈(和メタル) 이라는 컨셉으로 작곡된 타이틀 곡 메기츠네는 아이돌 그룹으로서는 긴 6분이 넘는 길이에 구성적인 면에서도 대곡으로 일본 전통 악기가 등장하며 일본 전통 동요 "사쿠라 사쿠라"의 멜로디가 삽입되었다. 동 싱글의 2번 트랙이자
SU-METAL의 솔로 곡인 "紅月-アカツキ-(AKATSUKI)"는
멜스메의 향기(더 정확하게는 X-JAPAN 을 위시한 90년대 일본의 서정성 짙은 파워메탈)가 짙게 풍기며,
SU-METAL의 가창력이 어디까지 성장했는지를 느껴 볼 수 있다.
상당한 난이도가 있는 곡을 솔로 중 안무까지 곁들여 무리 없이 소화해낸다.
2013년 6월 30일, NHK 홀에서 "LEGEND "1999"
YUIMETAL &
MOAMETAL聖誕祭" 개최. NHK 홀은 3천석을 수용할 수 있다.
2013년 8월 4일 ROCK IN JAPAN 2013에 출장하였고, 2013년 8월 10일, 11일 양일간 SUMMER SONIC 2013 의 메인스테이지에 출장하였다. 오월혁명 라이브 투어는 메탈수행이라는 타이틀 아래 매회 공연 오프닝에 메탈리카의 유명곡을 사용하였는데, 오월혁명 라이브 투어가 종료된 후 서머 소닉 2013 에서 메탈리카가 헤드라이너로 나섰던 날 다른 스테이지에서 라이브를 하고 포토세션에서
커크 해밋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보러가자 이후 '메탈리카가 인정한 아이돌' 이라는 수식어를(물론 농담이다) 팬들이 사용하는 것이 보인다. 이쯤되면 이미 아이돌의 스케쥴이라기 보다는 락밴드의 스케쥴이다. 소속 사무소 선배들인
퍼퓸과도 비슷한 스케쥴.(퍼퓸도 METROCK 2013 과 ROCK IN JAPAN 2013 SUMMER SONIC 2013 에 출장했다.)
2013년 9월 22일, 이나즈마 락페스티벌 2013 에 출장.
2013년 9월 24일, 팬들이 그렇게나 고대하고 염원하던 BABYMETAL 최초의 라이브 DVD 박스 세트 출시가 결정되었다. 2012년 10월에서 2013년 2월에 걸쳐 행해진 3회의 라이브 LEGEND "I.D.Z" 공연 실황을 담은 3장의 DVD/BD 로 구성된 박스 세트 Live-Legend I.D.Z Apocalypse- BABYMETAL. DVD 로 구성된 한정판과 BD 로 구성된 일반판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한정판에는 패션브랜드 Beams 와 콜라보 작업한 숄 형태의 망토가 동봉되어 있다. 한정판은 10월 19일 발매, 일반판은 11월 19일 발매.
2013년 10월 19일, 전국 타워레코드 지점에서 Live-Legend I.D.Z Apocalypse- 한정판 판매개시. 예약자가 직접 타워레코드 혹은 Beams Japan 매장을 찾아가 수령하는 방식이다.
2013년 10월 20일, 일본 락 페스티벌 중 라인업이 가장 헤비한 Loud Park 2013 에 출장결정.
우리중에 스파이가 하나 있어. 물론 라우드파크 역사상 최연소 출장. 장소는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로
나카모토 스즈카 는 2008년 이후 5년 만에 같은 무대에 서게 되었다. 보컬
나카모토 스즈카는 사쿠라학원에 들어오기 이전에
카렌걸즈라는 애니메이션
절대가련 칠드런의 애니송을 부르는 기간한정 아이돌유닛으로 활동한 적이 있는데, 당시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라이브 공연을 했던 경험이 있다. 그때도 역시 최연소 출장을 기록했다.
라우드 파크는 가장 헤비한 메탈을 듣는 진짜 골수
메탈헤드들이 모이는 페스티벌이고 그럴수록 BABYMETAL 같은 소위 가짜(False-Metal)에 배타적인 분위기이다. 그래서 라우드 파크 출장이 결정된 순간부터 BABYMETAL 팬들은 가슴을 졸이며 아직 어린 BABYMETAL 멤버들이 혹시 마음에 상처라도 입는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했다. 실제로 2ch 게시판 등에서는 물병을 투척하겠다느니 하는 철없는 메탈헤드들의 쓰레가 올라왔었다. 그리고 라우드 파크 2013 당일 기대반 우려반의 분위기 속에 BABYMETAL을 지키려는(?) 수천(...)명의 BABYMETAL 티셔츠를 입은 팬들이 운집, 그 어느 때보다 거대한 서클-모슈와 월오브데스를 연출하며 뜨거운 분위기속에 공연을 마쳤다. BABYMETAL의 순서에 여러 해외 뮤지션들도 같이 공연을 보았다는 증언들이 있으며, 무대 뒤에서 공연을 지켜본 뮤지션들도 있었다고한다.
Trivium의 멤버 Paolo Gregoletto 의 인스타그램 또한 BABYMETAL은 Post-Metalica(자칭)
Trivium 의 일본계 멤버 Matt Heafy 와
대담을 가지기도했으며 "イジメ、ダメ、ゼッタ(Ijime, Dame, Zettai)" Nemesis Ver. 에서 기타세션을 맡아준 Christopher Amott 의 형인 Arch-Enemy 의 Michael Amott 과 만났다.
여우신을 영접한 Michael Amott
2013년 11월 7일, Japan Pop Culture Carnival 에서 SU-METAL 단독으로
JAM Project와 콜라보레이션 무대를 가졌다. 메탈풍으로 편곡한 아니메송을 단 세 곡만 부르고 짧은 멘트만 남기고 퇴장하여 팬들을 아쉽게 했다고 하는데, 무대 자체는 기존 BABYMETAL 무대에서 볼 수 없었던 분위기라서 매우 만족도가 높았다고 한다.
나카모토 스즈카의 생일인 12월 20일 다음날인 2013년 12월 21일, "LEGEND "1997"
SU-METAL聖誕祭"라는 타이틀 아래 BABYMETAL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원맨 라이브가 개최되었다. 장소는
마쿠하리 멧세(幕張メッセ) 이벤트홀. 최대 9000명 수용이 가능하며, 아레나 급으로 분류된다. 2차례의 선행 예약을 거쳐 2013년 10월 12일 부터 일반 예매가 진행되었는데 24시간만에 완전매진되었다. 이대로라면 내년쯤
무도관 라이브도 꿈이 아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마쿠하리 멧세 공연에서 2014년 3월 1일부터
무도관 2days콘서트가 개최될 예정임을 발표했다. 멤버 평균연령 14.6세로
여성 아티스트 역대 최연소 무도관 공연이다. 또한 2월 26일 첫 정규앨범의 발매가 결정되었다.
2013년 12월 28일 에는 싱가폴 SCAPE Ground Theatre 에서 역사적인 첫 해외 단독 라이브가, 2013년 2월 2일에는 대만 타이페이 ATT Show Box 에서 대만의 심포닉 메탈 밴드
Chthonic과 합동 라이브가 실시되었다.
2013년 12월 30일, BABYMETAL에게는 뜻깊은 한해였던 2013년의 마지막 일정은 마쿠하리 멧세에서 열린 13/14 COUNTDOWN JAPAN 3일차, Astro Arena 에서 30분간 신곡(Gimme Choco)를 포함한 6곡을 부르며 마무리 하였다.
2014년 2월 7일 드디어 TV ASAHI 의 권위있는 음악방송
뮤직 스테이션에 첫 출연! 라이브 전 멘트, 프로그램 엔딩 크레딧에서도 멘트를 하는 등 라이브 무대 포함 5분이 넘는 상당한 출연 분량을 배정 받았다. 공연곡은 이지메, 다메, 젯타이로 약 2분 30초간 공연. BABYBONE 과 God Band 가 총출동하였으며, BABYMETAL 이 (설정상)
아이돌 제국의 핵심 세력 으로 여기는 AKB48 멤버들이 출연진석에서 키츠네 사인과 다메점프를 따라하며 즐거워했다!. 그리고 이 네타를 무도관 라이브 2일째에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서 써먹었다. 일본에서 메탈 레지스탕스의 1장이 막을 내리는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소위 엠스테 효과 덕분인지 2014년 2월 26일 발매된 첫 정규앨범 "BABYMETAL"이 아마존 재팬과 HMV의 음반 판매 순위 1위를 기록중이다. 아마존 재팬 같은 경우
AKB48의 새 싱글이 BABYMETAL 앨범 아래쪽 순위에 있다!. 2월 8일 기준 모든 온라인 사이트에서 품절중이다.
토이즈팩토리측에서 수요 예측을 잘못한듯. 첫날 데일리 2위, 다음날 4위, 5위, 7위를 기록하다가 5일째 무도관 콘서트 효과인지 5000장 넘게 팔며 1위에 등극, 결국 데일리 최고 1위를 찍고 말았다. 주간 판매량은 37,463장으로 위클리 4위.
발매 전날 신주쿠 타워레코드 앞에 만들어진 장사진.
아이폰 발매일의 애플스토어가 아닙니다.
결국 발매 직후 아이튠즈 앨범 차트 2위까지 치고 올라가는 기염을 토했다. 참고로 1위는
소녀시대의 Mr. Mr. 아이튠즈 미국 메탈 차트에서는 1위(!!!!)를 기록. 세계의 메탈 매니아들은
아 X바 할 말을 잊었습니다. 이 쯤 되면 어엿한 국제가수.
그리고 2014년 3월 셋째주 US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187위로 데뷔하면서 팬들에게도 충격을 선사했다. 하드 락 앨범차트에서는 12위를 차지.
심지어 아직 피지컬 앨범은 정발도 안됐다!! 이때문에 빌보드 차트에서는 앨범클립이 올라와있지 않다. 최종적으로는 9개국 아이튠즈 차트 Top 10, 빌보드 차트 4개 카테고리에서 데뷔 등의 성적을 거두었다.
무도관 라이브 2일차, "검은 밤 - DOOMSDAY -" 에서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던 바(졸업이라던가 해산이라던가 활동중단이라던가...)와는 달리 DOOMSDAY 란 일본에서만의 활동에 종언을 고하고 신천지로 소환된다는 의미로, 구체적으로는 LEGEND "Y" YUIMETAL 生誕際 와 LEGEND "M" MOAMETAL 生誕際 를 유럽에서 개최한다는 의미였다! 이제 본격적으로 메탈의 본고장에 라이브를 하러 간다! 아직 장소와 정확한 일시는(YUIMETAL 의 생일은 6월 20일, MOAMETAL 의 생일은 7월 4일로 작년에는 6월 30일에 YUIMOA 生誕際 를 개최했었다) 미정.
미국 현지시간 2014년 4월 3일에는 BABYMETAL에 대한
유튜버들의 반응이 올라왔다. 대체적인 반응은 충격과 공포와 동시에 긍정적이다.
2014년 5월 8일, 2014 월드 투어 일정이
트레일러와 함께 발표 되었으며, 소니스피어에서는 메인 스테이지인 아폴론 스테이지로 공연 무대가 바뀌어서
아이언 메이든이나
데프톤스와 같은 무대에 서게 되었다.
그리고 독일, 프랑스 공연에서는 깜짝 이벤트로 각각 유이와 모아가 '헤드뱅어'를 솔로로 불렀는데,
이걸 라이브로 해치웠다. 별달리 가창력을 어필한 일이 없었던 유이와 모아마저도 메탈 한 곡조 쯤은 뽑아낼 수 있다는 걸 증명하자 오히려 팬들이 경악하는 중.
2014년 투어 마지막 공연이었던 9월 14일 마쿠하리 메세 공연 예매가 조기마감되자 9월 13일 추가공연이 결정되어 역시 매진되었다. 양일에 걸친 공연은 각기 약 9천여명을 동원하며 성공리에 종료. 이틀째 공연에서 2015년 첫 공연이 1월 10일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행해짐을 알렸다. 첫 아레나급 단독 라이브로 최대 22,500여명 까지 수용 가능한 가변식 공연장을 대략 15,000-20,000석 내외 정도로 세팅할 것으로 보인다.
2014년 11월 8일, 런던공연에서 앵콜로 신곡인 'The ONE(팬들이 붙인 가칭)'을 공개했다.
드래곤포스의 기타리스트들인 허먼 리(Herman Li) 와 샘 토트먼(Sam Totman)이 작곡에 참가한 것으로 밝혀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스피디한 곡 구성으로 유명한 드래곤포스답게 이 곡도 상당히 기타템포가 빠르다. 곧이어 투어 라이브 앨범 발매와 신보 발매가 발표되었다. 신곡 발표 없이 투어에만 집중하는 활동형태와 유이 모아의
사쿠라 학원졸업 시기가 다가오게 되면서 투어를 끝으로 해산하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으나, 이런 팬들의 우려를 깔끔하게 불식시켰다.
연중행사 중 하나로 한해를 마무리하는 가장 큰 행사인 SU-METAL성탄제가 2014년 12월 20일 豊洲PIT(토요스PIT)에서 열린다고 발표된 때부터 기존 팬들의 맨붕이 시작. 급격한 인기상승으로 인한 신규 팬들의 유입으로 인해서 가뜩이나 공연티켓, 머천드 등을 구하기가 힘들어진 와중에, SU-METAL 성탄제를 수용가능인구 3000명 정도 밖에 안되는 토요스PIT에서 열기로 발표한 것이다. 발표하자마자 팬들 사이에선 당선 숫자만큼 낙선 숫자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속출. 일본내 팬들도 마찬가지였지만, 국내 팬들(특히, BABYMETAL 한국 카페 - CBR님 운영) 또한 맨붕. 처음 발표했을 때도 맨붕했지만, 막상 선행예매자 당락이 발표되자 마자 본격적인 맨붕 발생.
그나마 2015년 1월 10일 -LEGEND 2015 新春キツネ祭り-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 대규모 공연이 발표되면서 그나마 팬들의 맨붕이 줄어들게 되었다. 게다가 외국인을 배려한 외국인 전용 티켓판매(물론 한국인을 위한건 아니었겠지만, 덕분에 이득보는건 한국인)를 실시함으로써 더더욱 분위기는 급반전되어 급방긋. 하지만, 그것조차도 낙선되면... 이하 설명은 생략.
2015년 5월 15, 16, 17일로 예정된 북미의 대규모 락페스인 Rock On The Range에 참가가 예정되어 있다. 물론 정확한 날짜와 스테이지는 2014년 12월 현재 아직 미정. 발표된 라인업에 따르면, 여기에는 Slipnot, Linkin Park, Judas Priest, Marilyn Manson 등의 대형 락, 메탈 밴드가 참여한다고 발표되었고, 이미 팬들은 흥분의 도가니... 와 함께 걱정의 도가니. Rock On The Range 2014 영상을 본 팬들(특히, 일본)은 맴버들이 공연갔다가 맨붕을 겪는거 아닌지를 걱정. 영상 보면 그럴만 하다. 굉장히 격렬하고 하드한 분위기. 2014년 여름에도 Sonisphere, Heavy Montreal 등에 참가했고 나름 큰 문제없이 잘 넘어왔다고 생각하지만, 과연 이번에는? 좀 걱정이 되긴 한다.
또한, 위의 Rock On The Range 발표 소식을 들은 팬들(특히 일본) 사이에선 (단순히 한개 페스에 참여하기 위해서 북미에 날아갈리는 없겠지? 분명 다른 곳에도 참여할거 같다. 북미투어라든가, 다른 페스에 참여한다든가.) 라는 망상(?)을 벌써부터 하고 있다. 물론, 북미까지 멤버들과 가미밴드, 스탭들까지 갈 때 드는 비용을 뽕 뽑을려면 한번 갔을 때 최대한 참여를 하지 않겠냐는 의견에는 어느정도 공감. 특히 비슷한 시기에 열리는 거대한 페스 Rock In Rio가 후보로 급부상 중. 흠... 이름도 비슷하고 딱이네.
BABYMETAL의 경우 미디어 노출이 극히 적은 관계로, 특히 TV 출연이 다른 아이돌 그룹에 비해서 극히 적은 편인데, 2014년도 해외활동 등을 바탕으로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쿨재팬을 시행하고 있는 부서쪽에서 급관심을 가지고 취재하여 TV에 나온 것을 시작으로, 2014년 11월 하순 쯤 Music Japan에서 NHK가 BABYMETAL 뉴욕/런던 공연을 취재하였으며, 이에 대한 특집방송을 2014년 12월 21일 방송하기로 했다고 발표.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특히, NHK 전체 방송이기 때문에, 해외 팬들조차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해외팬들도 기쁨의 환성.
이 때문에 팬들 사이에선 홍백에 나오지 않겠냐며 설레발을 떠는 팬들이 속출, 일부 팬들은 홍백에 나와야 마땅하지만, 다른 후보들에 비해 국내 활동이 별로 없었고, 퍼퓸의 경우 보면, 홍백에 낙선시켰기 때문에 특집방송을 하는 전례가 있었기 때문에 아마 낙선했을 것이다라고 추정. 그리고 결과는 훌륭하게도~ 낙선... BABYMETAL이 일반인들에게 좀더 보여지길 바랬던 팬들의 낙담은 아주 컸다.
하지만, 이를 조금이나마 위로해주는 소식이 곧 발표되었는데, 2014년 12월 26일 아사히TV의 뮤직스테이션 SUPER LIVE 2014 참가자로 확정 발표된 것이다. 일본의 팬들은 아주 복 터졌지만, 해외팬들은... 이번에도 일본 애들이 던져주는 떡고물이나 기다리다가 받아먹어야 할 판. 하...
댓글